2025년 5월 1일 기준 SKT 조치 사항 및 대응 요약

SKT조치사항및대응요약

다음은 SKT 공지사항 업데이트 | 합동조사 진행 상황 | 유사 사례 비교 | SKT 유심 해킹 사고와 같은 ‘USIM 스와핑(유심 복제)’ 위협으로부터 개인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응 방안입니다.


1. SKT 공지사항 업데이트

  • 유심 무상 교체 물량 확대
    기존 100만 개에서 5월 말까지 추가 500만 개 확보 예정​
  • 유심보호서비스 보상 체계
    가입자(554만 명)는 복제 차단 및 피해 시 100% 보상 대상
  • 예약 시스템 가동
    4월 28일부터 매장·온라인 예약으로 혼잡 최소화​

주가 안정화
발표 후 낙폭 일부 만회(-8.5%→-4%)​

2. 합동조사 진행 상황

  • 민관합동조사단 구성
    과기정통부·KISA·개인정보위 전문가 11명 투입.
  • 1차 중간 결과
    유출 정보만으로 복제 불가능 확인.
  • 악성코드 분석
    BPFDoor 계열 백도어 탐지·포렌식 진행 중.
  • 추가 발표 일정
    2차 중간: 5월 둘째 주, 최종 보고: 6월 초​

3. 실제 피해 사례 현황

  • 현재까지 확인된 사례: 0건 (SKT·KISA 공식)​.
  • 의심 사례: 60대 남성 KT 알뜰폰 개통·5천만 원 이체 조사 중​
  • 24시간 모니터링 강화, 의심 건 즉시 차단​:

4. 유사 사례 비교

통신사 사고 시기 피해 규모 대응 특징 보상 규모
SKT (한국) 2025.4 가입자 2,300만명 정보 유출 정황 전원 무상 교체·100% 보상 유심 600만개·무제한 보상
T-Mobile (미국) 2021.8 PII 7.8M+40M 예비 2년 무료 ID 보호·PIN 리셋 33M USD 합의금
A 통신사 (한국) 2023.5 유심 스와핑 10만 건 일부 유상 교체 소액 보상

5. 보안 점검 리스트

  1. USIM PIN/PUK 설정
    무단 복제 시 PIN 입력 요구​
  2. 유심보호서비스 가입
    T월드 앱에서 즉시 가입 및 보상 절차 숙지​
  3. 앱 OTP·하드웨어 키 전환
    SMS OTP 대신 카카오톡 OTP·FIDO2 키 활용​
  4. 이상 징후 모니터링
    단말기 변경 알림·인증 SMS 미수신 시 신고​
  5. 피싱·스미싱 주의
    사칭 링크 금지, 공식 사이트 직접 확인.
  6. 주기적 비밀번호 변경
    고객센터 PIN·인터넷뱅킹 PW 3개월마다 갱신​
  7. 해외 로밍 차단
    평소 차단, 출국 시 일시 해제 후 즉시 재차단​
  8. 백업 & 복구 계획
    연락처·2차 인증 수단 별도 보관 및 복구 절차 숙지.

긴급 신고 및 복구 절차

  • 유심 해킹 의심 시 – SKT 고객센터(080-011-6000), KISA(국번 없이 118) 신고​
  • 금융 이상 거래 발견 시 즉시 은행 콜센터에 연락해 계좌·카드 정지 조치 요청
  • 경찰청 사이버안전국(사이버수사국) 온라인 신고 시스템을 통해 사건을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.